상단여백
HOME BIZ 비즈니스 산업N
저작권 고민 끝! "음악, 폰트 자유롭게 사용하세요!"CJ E&M 다이아 티비, 창작 지원 솔루션 ‘에코넥션(Econnection)’ 공개

영상 제작에 필요한 음원과 폰트를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크리에이터들의 저작권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CJ E&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인 '다이아 티비(DIA TV)’가 창작 지원 솔루션 ‘에코넥션(Econnection)’을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에코넥션은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광고주와 창작자를 연결(Connection)해 공생의 생태계(Eco)를 조성한다는 의미를 담아 개발됐으며 ▲콘텐츠 오픈마켓 ▲통계 분석 ▲저작권 지원 등을 골자로 한다.

에코넥션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4만여 개의 음악 파일 및 1,000여 개의 폰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했다. 영상 창작에 필수 요소로 꼽히는 음원과 글꼴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는 셈이다.

나아가 다이아 티비 파트너 크리에이터의 음원 및 글꼴 사용 내역을 서로 열람할 수 있게 했다. 영상 창작에 필수 요소로 꼽히는 음원과 글꼴 저작권을 해결해 창작 과정에서 자료 조사에 들이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코넥션의 콘텐츠 오픈마켓 시스템은 크리에이터가 작성한 제안서를 광고주나 대행사가 선택하는 ‘오픈 스튜디오(Open Studio)’와 광고주의 캠페인 기획서를 보고 창작자가 지원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테스트(Creative Contest)’로 구성됐다.

크리에이터들의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플랫폼별 ▲영상의 개수 ▲조회수 ▲구독자 수 ▲시청 시간 ▲기간별 콘텐츠 트렌드와 상위 50위까지 콘텐츠 통계까지 통합적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에코넥션은 웹버전 외에도 안드로이드 앱 ‘다이아 티비 에코넥션(DIATV ECONNECTION)’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다이아티비는 "1인 창작자의 수익 다변화를 통해 크리에이터 직업 가치를 제고함으로써 양질의 일자리 확산에 주안점을 둬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김태민 기자  usedtogo@naver.com

<저작권자 © bj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