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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화순1946' 인터뷰①] "무대에서나 일상에서나 '쪽팔리지 말자'"24일 오후 4시, 7시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서 2회 공연

미군의 도움으로 광복을 맞이했지만, 미군에 의해 학살당한 아이러니한 역사를 다룬 뮤지컬 <화순>이 제주4·3 70주년을 맞아 오는 24일 오후 4시와 7시 2회에 걸쳐 제주특별자치도 대극장을 찾는다. 뮤지컬 <화순>에는 60여명의 배우들이 참여했다. 이에 BJN은 화순에 출연한 배우들의 인터뷰를 시리즈로 다룬다. <편집자주>

#1. 강희만 배우

"저는 불운하거나 불행한 남자의 삶에 감정 이입이 잘되는데 영화를 예로 들면 송해성 감독님의 작품 '역도산'이나'파이란'의 남자 주인공처럼 시대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아낸 인간 군상의 모습, 전형적인 한국 사람의 모습이 담겨있는 역할을 하고 싶어요. 그게 선이든 악이든 무관하게요."

"연극 '경성의 테러리스트'에서 일본인 경부 '미와'를 연기한 적이 있어요. '야인시대', '장군의 아들' 같은 극영화에 자주 등장한 실존인물로 굉장히 독특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악인이에요. 오프닝 5분 남짓한 시간 동안 대부분의 대사를 일어로 하거나 어눌한 한국어로 연기해야 했기에 기술적으로 꽤 큰 부담감이 있었어요."

'독립운동가 김상옥 열사'의 일대기를 다룬 연극이라 '김상옥'이라는 인물이 느꼈을 두려움과 강한 투사적 면모에 신뢰감을 주기 위해서는, 그 대척점에 있는 '미와'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는 무게감을 느꼈어요. 저울에 올려놓은 상태에서도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수준이어야만 한다는 어마어마한 부담감이었지만 큰 박수를 받았던 소중한 배역이었어요."

#2. 박다솜 배우

"연극을 하는 동안 박봉의 생활과 열악한 환경, 배우로써 나의 모습에 회의감을 느꼈던 적이 있어요. 또래 친구들처럼 회사를 다니면서 부모님께 용돈도 드리고 예쁜 옷도 사 입고, 여유롭게 살고 싶어서 연극배우 그만두고 회사에 면접을 봤죠."

"그런데 운명의 장난처럼 면접보고 나오는 길에 한 선배에게 연락이 왔어요. 작품 같이 하자고. 한 치의 고민도 없이 바로 연습실로 향하는 제 모습에 배우를 계속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어요. (웃음)"

"힘들고 지치는 작업이지만 아직은 무대가 좋고, 안정적인 삶보다 도전이 더 매력적인 나이인 것 같아서 무대를 지키려고 해요."

#3. 김동해 배우

"연기를 잠시 중단했던 적이 있었어요. 작품을 멀리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졌는데, 그럴수록 더 무섭고 끝없는 망상에 빠졌어요. '근본적인 문제가 나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다시 해보자!'는 의지가 생겼는데 그때의 저는 무언가에 홀린듯이 '배우 김동해' 가 '김동해'를 일으켜 세우는 느낌을 받았어요."

"연기를 한지 벌써 18년이 됐는데 연기라는게 참 희한해요. 하면 할수록 내공이 쌓이는데 또 한편으로는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 라는 생각이 문득 들면서 계속 나를 되돌아 보게 만들더라고요. 아무것도 모를 때는 모르니까 겁이 없었는데, 조금씩 알아갈수록 나의 부족함이 보이는 거울 같았어요."

"아직 완전히 극복하지는 못했어요. 사실 지금도 극복하려고 노력중이에요."

#4. 서민균 배우

"이제와 얘기하지만 사실 시인이 꿈이었어요. 큰형이 배우였는데 형 공연을 보러 갔다가 제가 더 잘할 것 같아서 배우가 됐어요.(웃음)" 

"초반에는 대부분 '스타'를 꿈꾸잖아요. 소위 말하는 '유명인'이요. 그러다 문득 '좋은 배우는 뭘까?'라는 고민을 했고, 그래서 지금도 '스타'가 되고 싶어요. 내말에 힘(영향력)이 있는 '스타'요. 주변에 정말 좋은 사람들이 많거든요. 그들에게 힘이 되어주는 사람이고 싶어요."

"무대에서나 일상에서나 '쪽팔리지 말자'라는 생각을 해요. 배우라고 티내고 싶지 않고 지갑이 비었다고 궁색하고 싶지도 않아요. 그런데 그게 쉽지가 않아요."

#5. 목정윤 배우

"대본을 받으면 인물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가장 노력해요. 사회적 배경, 심리적 상황, 공연의 스토리를 전체적으로 분석하다 보면 가상의 인물 자체가 저한테 배어들어요. 그리고 대사를 완벽히 습득해야 무대 위의 제가 완성된다고 느껴져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발성과 움직임인데, 호흡을 잘 이용하기 위해 내장기관과 근육을 잘 쓸 수 있는 훈련을 해요. 결국 배우는 평소 꾸준한 관리와 훈련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연기자는 연기 뿐 아니라 관찰, 표정, 상상력 등 모든 것을 이용해 무대에서 표현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장차..라고 하기에는 나이가 좀 있는 편이지만 백세시대에 유엔에서 청년으로 인정하는 나이니 포부를 밝히자면, 소리와 움직임으로 시공을 표현해 내면서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카리스마와 자연스러움? 인간의 다양한 삶을 연기하면서 생각 한 조각 던질 수 있는 그런 배우가 되고 싶어요. "

 

#5. 조정훈 배우

 

"저는 책이든 대본이든 소리 내어 읽으면서 화술 연습을 하고 있어요.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하거나 사물을 관찰할 때에도 항상 '왜?'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제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생각해내는 훈련을 해요." 

"연기의 정형화 된 틀이라고 하죠? 울 때는 이렇게, 화낼 때는 이렇게, 웃을 때는 이렇게. 이런 틀에 저를 가두지 않으려고 해요. 다만 제 소심한 성격 때문에 연기를 할 때 망설임이 있어서, 무대 위에서는 그러지 말자고 수없이 다짐하죠."

"멋있게 보여 지려고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하는게 멋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지금 준비 중인 '화순'도 그렇고 앞으로도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작품에 출연하고 싶어요."

김태민 기자  usedtog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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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화순#1946#제주4.3#제주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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